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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씬포그래픽] 한 눈에 보는 사회적 가치 측정 발자취
  • 등록일
    2020.02.14
  • 조회수
    648

우리 사회의 장면을 담다 씬포그래픽 #2 한 눈에 보는 사회적가치 측정발자취 시대의 화두로 떠오른 SV(Social Value) 1999년부터 2019년까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해온 20년의 핵/심/정/리 전세계가 함께 해온 측정의 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이미지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01. 전세계가 함께 해온 측정의 길. 연대기 이미지 (해당 연도를 이미지 중앙에 일렬로 배치 하였으며 그 기준으로 좌측은 국제사회, 우측은 기업경영 말풍선 이미지로 배열 함.)

  • 1999년

    국제사회 : 공란

    기업경영 : 금융정보사 Dow.Jones와
    지속가능 경영평가 전문업체 Robecosam에서
    기업 지속 가능성 지수 DJSI 출시
    * Dow.Jones Sustainbility Indices
    말풍선 영역 하단에 ROBECOSAM 과 Dow.Jones 로고 연속 배치

  • 2000년

    국제사회 : UN에서 2015년까지 빈곤을 반으로
    줄이는 목표인 MDGs 중
    '환경적 지속가능성 확보' 채택
    사회적 가치의 보편적 글로벌 목표
    말풍선 영역 좌측에 UN 로고 배치

    기업경영 01 :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서 가이드라인
    제공하는 국제기구 GRI에서
    ESG 중심 가이드라인 공표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글로벌원칙&가이드라인 공표
    말풍선 영역 좌측에 GRI 로고 배치

    기업경영 02 : 사회적기업에 투자하는 비영리
    민간재단 REDF에서 사회적 가치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SROI 개발
    *Social return on investment
    공급자 관점의 사회적 가치 측정
    말풍선 영역 우측에 REDF 로고 배치

  • 2006년

    국제사회 : UN의 환경분야 기구 UNEF에서
    책임투자원칙 PRI 합의
    *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말풍선 영역 우측에 UNEP 로고 배치

    기업경영 : 공란

  • 2009년

    국제사회 : 공란

    기업경영 : 임팩트 측정을 위한 도구/자료를
    보급하는 글로벌 임팩트
    투자 네트워크 GIIN 설립
    말풍선 영역 우측에 GIIN 로고 배치

  • 2015년

    국제사회 : UN에서 지속가능 개발목표인
    SDGs 17개 목표 수립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사회적 가치의 구체적 글로벌 목표
    말풍선 영역 좌측에 UN 로고 배치

    기업경영 : 사회적기업의 사회성과를 측정하는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출범
    *Social Progress Credit
    사회성과 화폐단위 측정, 인센티브 제공
    말풍선 영역 우측에 사회성과인센티브 로고 배치

  • 2018년

    국제사회 : 국제금융공사 IFC에서
    임팩트 관리를 위한 운영 원칙 공표
    말풍선 영역 좌측에 IFC 로고 배치

    기업경영 : 임팩트 측정의 글로벌 컨센서스
    도출을 위한 IMP 출범
    글로벌 컨센서스&스탠다드 도모
    말풍선 영역 좌측에 IMP 로고 배치

  • 2019년

    국제사회 : Social Human Capital과
    Natural Capital이 합병해
    사회인적자원과 자연자본의
    보호와 증진 위한 Capitals Coalition 설립
    말풍선 영역 우측에 CAPITALS COALITION 로고 배치

    기업경영 01 : SV 측정 스탠다드 도모를 위한
    비영리 법인 VBA 출범
    말풍선 영역 좌측에 VBA 로고 배치

    기업경영 02 : 임팩트 측정 전문 사회적 기업
    60 Decibels 창립
    수혜자 관점의 사회적 가치 측정
    말풍선 영역 좌측에 60 Decibels 로고 배치

01. 전세계가 함께 해온 측정의 길 연대기 이미지 끝(종료)

사회적가치 측정 Who&Why?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이미지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02. 사회적가치 측정 Who&Why? 관련 영역별 기업&기관 이미지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 색상의 우산이 빗방울을 막아주고 있으며, 우산안에 관련 영역별 기업&기관 로고들이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안에 배치되어 있으며, 그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은 중앙에 배치된 CSES 를 기준으로 오각형 형태로 배치되어 있다.

  • 01. 국제기구 (중앙기준 좌측상단 배치)
    개발 사업 효과성 제고

    UNITED NATIONS, IFC, OECD 로고 배치

  • 02. 회계/컨설팅펌 (중앙기준 우측상단 배치)
    고객사 CSR, ESG 분석평가

    PWC, KPMG, DELOITTE 로고 배치

  • 03. 비영리 재단 (중앙기준 좌측 배치)
    지원 사업 성과 평가

    BILL&MELINDA GATES FOUNDATION, THE ROCKEFELLER FOUNDATION, ASHOKA 로고 배치

  • 04. 사회적기업/소셜벤처 (중앙)
    사회성과인센티브 개발

    CSES 로고 배치

  • 05. 기업 이니셔티브 (중앙기준 우측 배치)
    CSR평가, BM개발

    UNILEVER, SK, BASF 로고 배치

  • 06. 임팩트 펀드 (중앙기준 좌측 하단 배치)
    피투자자 사회적가치 측정

    ACUMEN, RISE, SOCIAL FINANCE 로고 배치

  • 07. 측정 협의체 (중앙기준 우측 하단 배치)
    사회적가치 측정 프레임워크 개발
    스탠다드 도모

    GRI, GIIN, IMP 로고 배치

02. 사회적가치 측정 Who&Why? 관련 영역별 기업&기관 이미지 끝(종료)

인용문 : It is better to be roughly right than precisely wrong
저자 : John Maynard Keynes

CSES | 사회적가치연구원

이미지(게시물) 끝(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