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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과 측정

사회성과 측정

1. 사회성과 측정 정의

  • 사회적가치는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이 불가능한 사회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출되는 가치를 의미합니다.
  •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각각의 사회성과(Social Performance)의 총합으로 구성됩니다.
  • 시대적 상황과 지역별 특성에 따라 상대적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적으로 귀속되는 가치가 아닌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지에 따라 사회적가치 여부를 판단합니다.

2. 사회성과 측정 목적

“If you can’t measure it, You can’t manage it”

- Peter Drucker-

현재의 사회적가치를 파악하여 개선 기준점으로 설정하고, 관리(accountability)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회 전체에 사회적가치를 확산하기 위함입니다.

3. 사회성과 측정 목표

  • 사회적가치는 이해관계자의 편익과 비용을 동시에 고려하여
    준거시장 기준으로 보수적으로 측정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사회성과 유형 중 결과(Outcome)로서의 사회적가치 측정을 지향합니다.

4. 사회성과 측정 대상

국내외·사회적기업, 공공기관, 영리기업 등

5. 사회적가치 측정 방법

측정산식 예시(자세한 내용 하단 참조) 측정산식 예시(자세한 내용 하단 참조)

측정산식 예시

사회성과 = 사회적 편익(Social Benefit) - 사회적 비용(Social Cost)

사회문제 여부 - Yes

사회문제에 따라 3가지 방식의 편익/비용 존재

  1. 1, 사회적 편익만 존재하는 경우 (예)취약계층用 상품

    시장기준(10만원) - 8만원 : Social Benefit , 12만원 : 사회적 비용 아님

  2. 2.사회적 편익/비용 모두 존재하는 경우 (예) 재활용의 무율

    자체기준(80%) - 90% : Social Benefit , 70% : Social Cost

  3. 3.사회적 비용만 존재하는 경우 (예) 근로기준법 위반

    법적기준(0건) - Social Benefit 불인정 , 벌금 100만원 : Social Cost

사회문제 여부 - No

사회문제와 관련되지 않은 일반 소비자 후생으로 판단, 성과로 인정하지 않음

6. 사회적가치 측정 개선 및 확산을 위한 2019년 CSES의 노력

  • 사회적가치 회계기준 개정 연구 - 사회적가치를 인식 및 측정하기 위한 회계기준 개정 연구
  • 중국과 한국의 사회적가치 측정 공동 연구 - 양국의 특수성을 고려한 사회적가치 측정 방법 논의 및 공유
  • 공공기관 사회적가치 평가 방법론 개발 협력 - 공기업 및 정부 산하기관 등 공공기관과 사회적 가치 평가 및 성과측정을 위한 방법론 개발 협력

임팩트 측정방법 연구- 투자에 따른 임팩트 측정방법론 체계화 및 고도화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