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ES NOW

  • 제목
    사회적가치연구원, 스타트업 경영시뮬레이션 게임 ‘WaterImpact’ 체험
  • 등록일
    2020.06.22
  • 조회수
    158

 

-개도국의 우물을 개발하여 창출한 Social Impact로 경쟁하는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체험-

 

사회적가치연구원은 6월 18일(목), 한남동 사옥(S-Village) 2층 대회의실에서 사회적가치연구툴 개발 및 발굴을 목적으로 스타트업 경영시뮬레이션 게임, WaterImpact* 게임을 체험했습니다.

*WaterImpact는 개도국에서 깨끗하게 마실 물을 공급하기 위한 우물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물 판매, 기부, 파생 사업, 사업 홍보까지 제한된 시간 내에 진행하면서 최종 소셜 임팩트(SI:Social Impact) 지수를 다른 플레이어들과 비교하여 순위가 정해지는 게임

 

해당 게임은 사회적가치연구원이 제작예산을 지원하고, 카이스트 K-school의 안성태 교수가 시나리오와 프로그램 개발을 했습니다. 

 

게임을 통해 사회적 임팩트 스타트업을 시뮬레이션 게임을 경험해 볼 수 있고, SV-EV 간의 균형 감각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무, 마케팅, HR 등 영역별 전문가를 넘어 기업 전체를 운영하는 전략적 관점 함양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본 체험에서는 안성태 교수가 게임에 대한 개발 과정 및 방법을 설명하고 진행하였으며, 사회적가치연구원들과 SK SV College 연구원들도 체험에 참석하였습니다. 향후 소셜 임팩트 교육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CSES NOW] 스타트업 경영시뮬레이션 게임 ‘WaterImpact’ 체험 영상 바로가기

 


안성태 교수(K-school)가 게임 진행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구원들이 2인 1조로 함께 게임을 체험하고 있다.

안성태 교수(K-school)가 게임 결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WaterImpact 실제 게임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