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10월 5일(목), 사회적가치연구원(CSES)은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SK하이닉스, 한국경영학회와 함께 ‘기업의 지속가능혁신을 위한 DBL 경영의 확산 포럼(SK하이닉스 협력사의 SV(Social Value) 성과측정을 중심으로)’을 개최했습니다.
▢ 이번 포럼은 SK의 DBL(Double Bottom Line)경영의 확산과 향후 진행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추진되었습니다.
▢ 본 포럼에는 박철범 부사장(SK하이닉스), 김재구 학회장(한국경영학회), 나석권 원장(CSES)을 비롯하여 사회성과 측정에 직접 참여한 협력사, 학계, 기업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 행사는 박성훈 실장(CSES)의 사회로 시작해 주제 발표, 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첫 번째 발표로는 정아름 팀장(CSES)이 ‘SK SV측정 5년의 성과와 과제’를 발표했습니다. 사회적가치연구원은 사회적 가치 측정 5년을 맞이해 SV측정치에 대한 정량적 분석과 이해관계자 FGI(Focus Group Interview)결과를 기반으로 정성적 분석을 하였으며, 본 결과를 토대로 5년의 성과와 과제를 도출했습니다.
▢ 두 번째 발표로는 정도진 교수(중앙대)와 이용석 교수(한남대), 김준현 교수(상명대)가 ‘SK하이닉스 협력사 SV측정이 인식과 행동전환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습니다. 본 연구는 사회적가치연구원과 한국경영학회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로 SK하이닉스 협력사 13곳을 대상으로 시행했습니다.
▢ 발표 후 이어진 토론은 좌장 김의형 고문(PwC컨설팅)의 진행을 시작으로 박철범 부사장(SK하이닉스), 정도진 교수(중앙대), 오준환 실장(CSES), 이종곤 상무(유진테크), 김진웅 이사(코미코)가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 사회적가치연구원 담당자는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DBL 확산을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과 향후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혁신을 위한 DBL 경영의 확산 포럼’ 기념 단체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