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ES NOW

  • 제목
    CSES, ‘기업의 지속가능혁신을 위한 DBL 경영의 확산 포럼’ 공동 개최
  • 등록일
    2023.10.12
  • 조회수
    328

2023년 10월 5일(목), 사회적가치연구원(CSES)은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SK하이닉스, 한국경영학회와 함께 ‘기업의 지속가능혁신을 위한 DBL 경영의 확산 포럼(SK하이닉스 협력사의 SV(Social Value) 성과측정을 중심으로)’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포럼은 SK의 DBL(Double Bottom Line)경영의 확산과 향후 진행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추진되었습니다.

 

본 포럼에는 박철범 부사장(SK하이닉스), 김재구 학회장(한국경영학회), 나석권 원장(CSES)을 비롯하여 사회성과 측정에 직접 참여한 협력사, 학계, 기업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행사는 박성훈 실장(CSES)의 사회로 시작해 주제 발표, 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발표로는 정아름 팀장(CSES)이 ‘SK SV측정 5년의 성과와 과제’를 발표했습니다. 사회적가치연구원은 사회적 가치 측정 5년을 맞이해 SV측정치에 대한 정량적 분석과 이해관계자 FGI(Focus Group Interview)결과를 기반으로 정성적 분석을 하였으며, 본 결과를 토대로 5년의 성과와 과제를 도출했습니다. 

 

두 번째 발표로는 정도진 교수(중앙대)와 이용석 교수(한남대), 김준현 교수(상명대)가 ‘SK하이닉스 협력사 SV측정이 인식과 행동전환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습니다. 본 연구는 사회적가치연구원과 한국경영학회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로 SK하이닉스 협력사 13곳을 대상으로 시행했습니다.

  

발표 후 이어진 토론은 좌장 김의형 고문(PwC컨설팅)의 진행을 시작으로 박철범 부사장(SK하이닉스), 정도진 교수(중앙대), 오준환 실장(CSES), 이종곤 상무(유진테크), 김진웅 이사(코미코)가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사회적가치연구원 담당자는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DBL 확산을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과 향후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혁신을 위한 DBL 경영의 확산 포럼’ SK하이닉스 협력사의 SV 성과측정을 중심으로 행사 기념 단체사진

[‘기업의 지속가능혁신을 위한 DBL 경영의 확산 포럼’ 기념 단체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