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TENTS ROOM

CONTENTS ROOM

  • 제목
    [SPeCtacle] 오파테크를 다녀오다
  • 등록일
    2019.11.22
  • 조회수
    2495

CSES SPeCtacle - 오파테크 편 시각장애인들에게 소통의 즐거움을 주는 기업 오파테크를 다녀오다.

 

 엘리베이터 탈 때 숫자 옆에 도드라진 점을 본 기억이 있을 겁니다. 바로 시각장애인들의 생활과 안전을 연결하는 유일한 문자 '점자'로, 전 세계 약 3억명의 시각장애인은 세상을 배우고 소통하기 위해 점자를 사용합니다.

 

 

"시각장애인들은 당연히 점자 읽을 수 있죠?"

 

 

 시각장애인은 점자를 배우기 위해 지금까지 점자판과 점필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실제 글자 크기의 작은 칸 하나하나를 찍어가며 배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집중력이 필요하게 되어 쉽게 피로해지기 마련인데요, 특히 어린 아이의 경우 재미도 없고 힘들어서 애초에 점자 입문 자체가 어렵다고 합니다.

 시각장애인은 누구나 다 읽을 줄 안다고 생각했던 점자는, 사실 학습의 어려움으로 인해 실제 점자 문맹율이 무려 95%라고 하는데요, 여기 이러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혁신 기술 기반의 솔루션으로 시각장애인들의 삶을 개선하는 국제적인 소셜 벤처 오파테크입니다.

 

 스마트 점자 학습기 탭틸로 / 출처 - 탭틸로 홈페이지

스마트 점자 학습기 탭틸로 / 출처 - 탭틸로 홈페이지

 

 

" (점자) 공부가 세상에서 제일 쉬웠어요. "

 

 

오파테크는 2016년 세계 최초로 스마트 점자 학습기 ‘탭틸로’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럼 탭틸로는 시각장애인의 점자 입문에 대한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하였을까요?

 

 탭틸로의 주요 특징 CSES SPeCtacle #easy #useful #fun #Reasonable 게임,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수록, 아이들 손에 딱 좋은 크기

< 탭틸로의 주요 특징 >

 

Taptilo is Easy

기존의 작고 보기 어려운 점자판에서 벗어나 5배 큰 점자판과 블록으로 더욱 쉽게 점자를 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의 손에 딱 맞는 크기의 블록을 직접 눌러가며 배우기 때문에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게임처럼 즐겁게 점자를 배우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 교육 커리큘럼 순서대로 제작된 프로그램은 점자를 더욱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게 하여, 전국 시각장애 특수학교 2/3 이상이 탭틸로로 점자 교육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Taptilo is Useful

나오는 단어 음성에 맞춰 점자판과 블록을 만져보고 눌러가며 점자를 읽고, 쓰고, 받아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플을 이용한 스마트기기와의 연동으로 약자, 약어, 단어장 관리, 점자 규정 익히기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죠. 한 명의 선생이 여러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으며, 점자를 몰라도 어린 아이 혼자서 블록을 눌러가며 간단하게 학습이 가능합니다.

Taptilo is Fun

읽기, 쓰기, 받아쓰기 외에도 탭틸로 자체에 게임 기능이 있어 재미있게 단어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계 공통 음악 점자도 배울 수도 있어 계이름을 익히고 간단한 곡도 직접 작곡하고 트럼펫, 피아노, 베이스 소리도 들을 수 있어 재미있는 점자 학습이 가능합니다.

Taptilo is Reasonable

가격 또한 해외 경쟁사 제품보다 저렴하여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고, 소프트웨어 변경만으로 다양한 언어를 표현할 수 있어 국내외 시장에서 환영을 받기도 합니다. 미국 시장을 시작으로 한국, 일본, 유럽 등 전세계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기술력이죠.
 

 

[ 탭틸로의 다양한 활용방법 보기 ]

 

 

 

" 시각장애인들에게 더 나은 삶을 주고 싶습니다. "

 

 

 그 외에도 오파테크는 시각장애인에게 더 나은 삶을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행복나눔재단과 시행하는 ‘세상 깨우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탭틸로를 이용한 점자 교육 프로그램 진행 및 시각장애인이 스마트폰을 통해 점자를 사용하고 업무를 볼 수 있는 ‘I-Braille’ 제품 고안, 시각장애인용 네비게이션인 ‘wearable eye’ 개발, SK텔레콤과 함께 AI스피커 ‘누구’와 탭틸로 연동하여 음성만으로 점자 학습할 수 있는 어플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와 연동 운용 방식 1. (1) 점자블록으로 자동 입력 (2) 스피커가 음성 출력 2. (1) 스피커에 단어 명령 (2) 탭틸로에 점자 구현

< 인공지능 스피커와 연동시 운용 예시 >

 

 

 오파테크의 미션이자 최종 비전은 WHO 기준 시각장애인 문맹률을 매년 1% 낮추는 것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이 어려움없이 점자를 배우고 마음껏 읽고 쓰는 세상이 오길 바란다”는 오파테크 이경황 대표의 바람처럼 탭틸로가 전세계 점자학습기의 표준이 되어 전세계 시각장애인에게 희망의 등불이 되길 바라 봅니다.

 


 

  오파테크 방문 인터뷰 현장 발표모습

오파테크 방문 인터뷰 현장 토론 모습

< 오파테크 방문 인터뷰 현장 >

 

CSES X 신협중앙회

이 글은 신협중앙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