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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사항

  • 제목
    [CSES] 2020년 CSES 사회적가치 연구 공모전
  • 등록일
    2020.02.04
  • 조회수
    5585

2020년 CSES 사회적가치 연구 공모전에 대한 이미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이미지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CSES ㅣ 사회적가치연구원

2020년 CSES 사회적가치 연구 공모전

사회적가치연구원에서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세상을 변화시킬 지식과 아이디어를 모집합니다. 뜻을 함께 해 주실 연구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사회적가치연구원 소개

■ SK에서 설립한 비영리 연구재단(www.cses.re.kr)

■ 주요 사업

  •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학술/포럼 개최, 연구물 발간
  • 학회, 기성학자, 학문후속세대 연구지원
  • 사회적가치 측정체계 및 지표 개발 연구
  • 사회적가치를 반영한 회계기준 연구
  • 사회적기업, 영리기업, 공기업 등의 사회성과 측정

심사과정, 일정, 우수작 선정 규모

심사과정, 일정, 우수작 선정 규모 (표)입니다. 이 표는 공고, 최종으로 구성 된 (표)입니다
공고 2020년 2월 5일
단계별 우수작 선정 단계 접수마감 제출물 심사결과 발표 우수작 선정 규모 상금규모
1 2020년 4월 5일(일) 연구계획서 2020년 4월 말 주제별 최대 5편 편당 100만원
2 2020년 6월 14일(일) 중간결과물 2020년 6월 말 주제별 최대 3편 편당 300만원
3 2020년 9월 13일(일) 중간결과물 2020년 9월 말 주제별 최대 2편 편당 500만원
최종 2020년 11월 말 최종결과물 발표회/시상식 주제별 최대 1편 편당 1,000만원
  • 각 주제별, 단계별 우수작을 선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단계별 우수작에 선정되지 않더라도 다음 단계 결과물을 제출하실 수 있고, 최종 선정의 후보작이 될 수 있습니다.
  • 단계별 우수작 선정시, 전 단계에서의 상금 수혜 여부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단계별 우수작 중의 일부는 본 연구원의 차년도 연구과제로 협의할 수 있습니다.

응모자격

  • 제한 없음
  • 개인연구 또는 공동연구(인원제한 없음)

2020년 CSES 사회적가치 연구 공모전에 대한 이미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이미지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2020년 CSES 사회적가치 연구 공모전 CSES 사회적가치연구원

제출양식

  • 연구계획서, 중간산출물, 최종산출물
    • 분량 및 양식 제약 없음
    • 파일명: 공모전과제번호_대표연구자성명_소속(예: 공모전3_홍길동_00대학교)
    • 파일 1면에 연구진 구성, 대표 연구자, 실무 담당자 연락처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반드시 연구보고서, 논문 등의 text version으로 제출하셔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 논문의 경우 학술지 submit version으로 제출하셔도 됩니다.

응모과제

아래 과제들의 실현가능성, 방법론, 샘플, 활용방안 등에 대하여 자유롭게 연구하시기 바랍니다.
제시된 연구배경과 예시 외에 다양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담아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 [과제번호 1] 사회문제와 해결속도

  • (제안배경 1) 사회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해결하려는 다양한 솔루션들(법, 제도, 문화, AI 등)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속도가 사회문제의 양적 증가와 심각성을 따라잡는다면 우리 사회는 점차 나아질 것입니다. 사회문제의 증가속도와 해결되는 속도는 어떠한가요?
  • (제안배경 2) Hans Rosling은 저서 ‘Factfulness’에서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데이터, 대표값 다시보기, 오해와 사실 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사회문제를 조명하는 데이터, 수치, 해석들은 어떠한가요? 사회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다양한 증거(evidence)들이 필요합니다.
  • (예시) 사회문제의 양적 증가와 질적 분화, 사회문제 간 관계성, 사회문제의 심각성을 다각도에서 증명하는 수치의 발굴과 비교, 사회문제 영역별/시기별 심각성과 해결수준의 비교,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 개발 등

▶ [과제번호 2] 사회문제의 맞춤형 해결사

  • (제안배경) 현대 사회문제는 양/질적으로 분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회문제 특성에 따라 잘 해결할 수 있는 주체도 다를 것입니다. 정부, 사회적 기업, 민간기업, 비영리 단체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주체들마다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 해결하려는 방법, 성과가 모두 다릅니다. 사회문제 종류/영역별로 맞춤형 해결사를 찾아보고 그 해결사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자원이 배분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예시) 사회문제 종류별로 다양한 해결 주체들의 input과 output, 해결 주체들이 활동하는 영역에 대한 국가 간 비교, 주체별 역량의 시기적 변화, 특정 사회문제 영역에서 특정 주체의 성공과 실패 사례 등

▶ [과제번호 3] 사회적 기업/소셜벤처의 성장 모델 탐색

  • (제안배경) 사회적 기업, 소셜벤처 등에 대해 정부의 정책적/제도적 지원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대규모의 임팩트 펀드도 조성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소셜벤처 등이 자본주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업의 모습으로 착한 일을 하는 조직들이 성장하려면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 지배 구조, 전략을 가져야 할까요? 전통적인 조직/기업의 형태가 아닌 미래에 등장할 조직의 형태에 비추어 보았을 때 어떠한 방식이 좋을까요?
  • (예시) 사회적 기업/소셜벤처 등의 성장 곡선 유형화, 국내외 사례 비교, M&A, 프랜차이즈화, 플랫폼회사 유형 등에 대한 논의, 성장을 위한 정부/시장 차원의 제도적 방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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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CSES 사회적가치 연구 공모전 CSES 사회적가치연구원

▶ [과제번호 4] 에이블테크(able-tech)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정 모델

  • (제안배경) 장애인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AI, Big data, Mobility 등의 기술을 결합하여 의료용품/보조기기 이상으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에이블테크 기업이라고 합니다. 영민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시제품 출시 단계에 진입한 소셜벤처들 중에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해당 기술가치, 기업가치에 대해 제대로 평가받을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추정/평가하는 tool이 적절하게 개발된다면 이들의 시장 진출에 마중물 역할을 하는 제도가 되지 않을까요?
  • (예시) 장애유형별 유사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에게 적용가능한 사회적 가치 추정 모델 제시, 추정 사례와 데이터 누적, 함수 유형 등

▶ [과제번호 5] 문화/예술/영상 분야의 사회적 가치 화폐적 측정 지표 개발

  • (제안배경) SK그룹은 2015년부터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시행한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에서 사회적 기업의 사회성과를 4가지로 유형화하고 화폐가치로 측정/보상해 왔습니다. 무형의 사회적 가치를 화폐적 가치로 측정할 지표와 산식을 마련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더군다나 문화/예술/영상 분야 등은 더욱 그렇습니다. 공연, 미술작품, 영상 자체가 주는 사회적 가치는 어떻게 정의되며, 기존의 어떠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기존에 측정되어 왔던 방법에 더해서 화폐적으로 측정할 방법이 있을까요? 완전하지는 않지만 일부라도 화폐적으로 측정되어서 각 미술품, 공연, 영화의 사회적 가치가 화폐적으로 측정, 인정되고 시장에서 보상된다면 어떨까요?
  • (예시) 문화/예술/영상 영역별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슈와 여론, 정의, 개념화, 유형화, 조작적 정의, 지표, 산식 등, 국내외 사례, 적용 가능성 등

▶ [과제번호 6] AI, DT(Digital Transformation)와 사회적 가치

  • (제안배경) 과학기술의 발전은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합니다. AI, DT 등은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각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 DT가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바와 한계에 대한 보편적 혹은 직관적인 이슈들 외에 더 깊은 고민을 하고 싶습니다.
  • (예시) AI/DT를 적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한 특별한 사례, 실패 사례, 접근의 frame, 사회적가치연구원이 꼭 빠른 시일 내에 과제화해야 할 아젠다 등

▶ [과제번호 7] 사회적 가치 가격(화폐적 측정값)의 가중치 이론화 연구

  • (제안배경) SK그룹은 2019년 5월, 주요 계열사의 사회적 가치를 화폐적으로 측정하여 발표하였습니다. 현재의 측정 방식은 사회적 가치를 화폐적으로 환산 측정하고 항목별 결과값을 단순 합산하여 산출합니다. 시장에서 경제적 가치는 수요자와 공급자의 니즈로 매겨집니다. 그런데 사회적 가치는 아직까지 이러한 시장시스템으로 가격화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사회적 가치들의 중요성, 니즈, 임팩트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여 보다 더 정밀한 화폐화를 시도해 보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취약계층 고용성과 창출에 투입된 1원과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투입된 1원은 동일한 input, output으로 볼 수 있을까요? A라는 사람이 느끼는 고용성과 1원과 B라는 사람이 느끼는 고용성과 1원의 효용이 같다고 볼 수 있을까요?
  • (예시) 사회적 가치 측정값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 이론적 근거, 가격에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범위와 분류 기준, 가중치 부여 방법의 표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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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CSES 사회적가치 연구 공모전 CSES 사회적가치연구원

▶ [과제번호 8] ESG 미래가치 추정을 위한 Risk Factor 구성

  • (제안배경) 사회적 가치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다보면, 사회적 가치의 미래가치를 현재 가치화하게 되는 이슈에 직면하게 됩니다. 어디까지를 현재가치로 반영할 수 있을까? 미래가치를 현재가치화할 때 발생하는 위험요인들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측정에서 어떻게 통제, 반영할 것인가 등입니다.
  • (예시) 미래가치를 현재가치화 할 때 발생하는 위험요인의 정의, 종류, 특정 기준을 준용했을 때에 따르는 임팩트 할인율, 사업 수행 시기와 임팩트 발생 시기까지의 시간차,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상황의 반영과 차이, 적용방안 등

▶ [과제번호 9] 사회적 가치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 (제안배경) 사회적 가치는 기업가치에 어떠한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예를 들면 Good ESG 정보 공시가 주가, 이자율, 매출, 대정부 사업 수주 등에 미치는 영향력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 (예시) 사회적 가치, ESG 발표/공시 등에 기업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 통계분석, 메타분석 등

▶ [과제번호 10] 자유주제

  • (제안배경) 앞서 제시된 9가지 지정 주제 외에 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창의적인 연구주제도 가능합니다.
  • 자유주제로 신청하였으나, 지정주제 9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 경우는 연구진과 합의하에 재분류할 예정입니다.

유의사항

  • - 1인이 여러 과제를 제출해도 됩니다.
  • - 출품된 연구물의 저작권은 연구진에게 있습니다.
  • - 수상자는 본 연구원이 동 건 저작물을 공모전의 취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복제 및 배포 등의 방법으로 이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 - 연구결과물은 기존에 발표되지 않은 결과물이어야 하며, 표절이 확인되는 경우 입상을 취소합니다.
  • - 연구결과물에 사용되는 모든 자료, 저작권 침해 등 발생되는 분쟁은 연구진이 책임을 부담해야 합니다.
  • - 타 기관 및 연구과제의 과제비를 지원받는 경우는 연구계획서 및 산출물을 제출하실 때에 반드시 밝혀 주셔야 합니다. 이 경우 본 연구공모전에 우수작으로 선정되더라도 본 연구원의 후속 연구과제로 진행할 수 없습니다.
  • - 심사결과에 따라 일부 연구주제의 우수작을 선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 본 연구원에서 공개하는 CSES DB(SPC, 사회문제 서베이)를 활용한 논문은 하반기 제3회 콜로키움으로 접수하시기 바랍니다(공모전 자유주제로 접수 불가). 작년처럼 6-7월에 데이타 설명회, 11월 논문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추후 별도로 일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제출처

  • e-mail 접수 : research@cses.re.kr
  • e-mail 제목 : 공모전과제번호_대표연구자성명_소속(예: 공모전3_홍길동_00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