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C DB

SPC와 사회성과인센티브 실험

SPC(Social Progress Credit)는 사회적 가치가 거래되는 자본시장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적 가치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주류시장에 사회적 가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사회 전반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그의 일환으로 SK에서는 2015년부터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성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여 금전적으로 보상해 주는 사회성과 인센티브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44개 기업으로 시작한 사회성과 인센티브 실험은 2018년 현재, 130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고용성과, 환경성과, 사회생태계 성과, 사회서비스 성과로 측정된 130개 기업의 사회성과는 총 324억 원에 달합니다. 3년 동안 실험에 참여한 44개 기업의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이 약 8%, 사회성과 증가율은 약 31%를 기록하였습니다. SPC DB에는 사회성과 인센티브 실험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의 기본 정보를 비롯하여 매출액, 영업이익 등의 재무성과와 화폐가치로 측정한 사회성과, 인센티브 금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PC DB 내용

사회적가치연구원 SPC DB 내용 (표)입니다. 이 표는 분류, 재무성과, 재무성과, 사회성과, 인센티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류 재무성과 재무성과 사회성과 인센티브
2015 (44개) 설립연도, 법인격, SE 인증 여부, 인증유형, 직원수 자산, 자본, 부채, 매출, 영업이익, 영업외수익, 당기순이익, 기업후원수익, 국고보조금, 후원금, 영업외비용 사회서비스성과, 고용성과, 환경성과, 사회생태계 성과, 총 사회성과 인센티브 금액
2016 (93개)
2017 (130개)